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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그리고 교과론

토의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

by 기억하는 남자 2022. 4. 28.

토의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

 

(화법교육론 p.306)
 토의는 집단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어진 역할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 시간적인 막대한 손해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생산적인 토의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토의 참여자가 토의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나 부담을 갖는 것도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데서 발생할 수도 있다. 


가. 토의 사회자의 역할 

① 토의의 계획과 준비
② 토의의 실제적 진행
㉠ 토의 참여자들로 하여금 주어진 토의 문제에 대한 어떤 해결 방법이나 결론을 이끌어 내도록 하는 과제 해결의 임무
- 사회자는 토의 참여자들에게 토의 문제를 명확하게 규정해 주고, 토의 사항들을 순서대로 제시해 주면서 그에 대한 적극적이고 진지한 의견 교환을 장려하되, 토의가 빗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때때로 토의 내용을 요약하고 종합해 주면서 토의 문제에 대한 어떤 결론을 얻는 방향으로 토의를 유도해 나가야 한다.
* 주의점 : 사회자가 이러한 과제 해결의 임무에만 치중하다 보면, 독재적이고 권위적인 사회자가 되기 쉽다. 그러므로 사회자는 자유롭고 편안하며 협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지시키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특정 토의자가 발언 기회를 독점하지 않도록 하면서 소극적 참여자들에게도 발언 기회를 균등하고 공정하게 배분하며, 토의자 사의의 갈등과 의견 충돌 등을 조정하고 해결해 주어야 한다.
㉡ 모든 토의 참여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토의 분위기를 만들고 유지시키는 임무
③ 토의가 끝난 뒤 그 내용을 정리 보고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활용하도록 제공하는 임무


나. 토의 참여자의 역할 

① 토의 참여자들이 토의 문제에 대한 사전 지식을 미리 갖추고 해결 방안 등도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한다. 
② 실제 토의에 임하여서는 적극적이고 열성적으로 참여하되 협동 정신을 발휘하여 다른 참여자들과 함께 토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③ 토의 절차를 숙지하고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질서를 지켜야 한다.
④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그들의 의사를 존중하고, 자기의 의사나 주장을 말할 때는 어법에 맞는 말로 분명하고 조리있게 표현하되, 항상 예의 바른 태도로 이야기한다.
⑤ 주의 사항 : 토의 문제에서 벗어나거나 불필요한 말, 확실한 증거가 없는 말, 남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가로막아서는 안 된다. 혼자 너무 오랫동안 이야기하는 것을 삼가고, 다른 참여자와의 의견 충돌을 피하면서 합의점을 찾도록 항상 노력해야 한다.
⑥ 토의 참여자는 훌륭한 듣는 이가 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 내용에 이의(異意)가 있더라도 그것에 즉각 이의를 제기하거나 비판이나 조소를 보내서는 안 되며, 그의 말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 조용히 기다렸다가 공손하고 예의 바르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 훌륭한 그리고 건설적인 토의 참여자는 자기 의사를 적극적으로 발표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의 의사와 발언권을 존중할 줄 아는 사람이다.


❅ 토의 사회자와 참여자에게 필요한 효과적인 표현 방법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담은 국어 교육의 이해 p.175]

▪ 통제 기법
‧ 말을 너무 자주하는 참가자를 통제할 때 : 00양, 우리는 00의 의견을 흥미있게 들었습니다.
‧ 말을 하지 않는 참가자가 말을 하도록 할 때 : 00군, 방금 00군의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참여자 간의 말다툼을 멈추게 할 때 : 00군과 00군, 두 사람의 생각이 여러 사람에게 충분히 이해된 것 같습니다. 이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겠습니다. 00양,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또 어떤 방법이 있을 수 있는지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가자가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게 할 때 : 방금 00양이 좋은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00양의 의견을 모든 사람이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십시오.

▪ 의견 표현 기법
‧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기 때문입니다.

▪ 비판 기법
‧ 의견이 좋지 않을 경우 전체적인 비판보다는 부분적, 구체적인 비판을 한다. “별로 좋은 것 같지 않은데요.”→ “생각은 좋지만 실행상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 무조건 비난하는 것보다 기준에 미치지 못함을 표현한다. “말도 안돼요.”→ “우리가 바라는 해결책은 아닌 것 같습니다.”
‧ 문제점을 지적할 때는 간접적인 표현이나 완화된 표현을 한다. “그런 말을 해서는 안 되죠”→“그런 제안에는 조금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 가능성에 주목하고 그것을 칭찬한다. “너무 추상적이군요.” → “좀더 구체화한다면 정말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좋은 점을 이야기한 다음 단점을 지적한다. “별로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멋진 생각입니다. 그런데 좀더 구체화한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비판보다는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그것을 이렇게 구체화하면 어떻겠습니까? 우선~”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토의 사회자 및 참여자 태도 정리

②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과 책임을 알고 토의한다. 
 이 내용은 토의에 참여하는 이들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규칙에 따라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토의의 유형에 따라 사회자와 참여자가 각각 수행해야 할 역할을 이해하고 토의에 참여하여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토의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사회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사회자의 역할로는 토의의 계획과 준비, 토의의 실제적 진행, 토의 내용의 정리와 보고 등을 들 수 있다. 이 중에서 토의 진행 임무가 가장 중요한데, 이는 다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토의 참여자들로 하여금 주어진 토의 문제에 대한 어떤 해결 방법이나 결론을 이끌어 내도록 하는 과제 해결의 임무이다. 다른 하나는 모든 토의 참여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토의 분위기를 만들고 유지시키는 임무이다. 과제해결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사회자는 토의 참여자들에게 토의 문제를 명확하게 규정해 주고, 토의 사항들을 순서대로 제시해 주면서 그에 대한 적극적이고 진지한 의견 교환을 장려하되, 토의가 빗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때때로 토의 내용을 요약하고 종합해 주면서 토의 문제에 대해 어떤 결론을 얻는 방향으로 토의를 유도하여 나가야 한다. 그러나 사회자가 이러한 과제 해결의 임무에만 치중하다 보면, 독재적이고 권위적인 사회자가 되기 쉽다. 그러므로 사회자는 자유롭고 편안하며 협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지하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특정 토의자가 발언 기회를 독점하지 않도록 하면서 소극적 참여자들에게도 발언 기회를 균등하고 공정하게 배분하며, 토의자들 사이의 갈등과 의견 충돌 등을 조정하고 해결해 주어야 한다. 토의 참여자는 토의 문제에 대한 사전 지식을 미리 갖추고 해결 방안 등도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한다. 그리고 실제 토의에 임하여서는 적극적이고 열성적으로 참여하되 협동 정신을 발휘하여 다른 참여자들과 함께 토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 토의 절차를 숙지하고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질서를 지켜야 한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그들의 의사를 존중하고, 자기의 의사나 주장을 말할 때에는 어법에 맞는 말로 분명하고 조리 있게 표현하되, 예의바른 태도로 말하여야 한다. 토의 문제에서 벗어나거나 불필요한 말, 확실한 증거가 없는 말, 남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가로막아서는 안 된다. 혼자 너무 오랫동안 이야기하는 것을 삼가고, 다른 참여자와 의견 충돌을 피하면서 합의점을 찾도록 항상 노력하여야 한다. 이 내용은 ‘국어’ 8학년 듣기 영역의 성취 기준 ‘⑵ 회의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협력적으로 반응한다.’, 9학년 말하기 영역의 성취 기준 ‘⑵ 토의의 유형과 절차를 이해하고, 논제에 알맞은 방식으로 토의한다.’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③ 여러 사람의 의견을 종합하여 장단점을 파악하면서 듣는다.
 이 내용은 토의 참여자 또는 토의의 청중이 토의 과정에서 나온 의견들을 분석・평가하고 종합하며 듣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토의의 목적은 문제 해결에 있으므로 토의 참여자나 청중이 토의 과정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을 문제 해결의 관점에서 종합하며 듣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토의 참여자는 다른 사람의 발언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태도와 토의에 도움이 되는 발언을 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의견을 제시하려면 남의발언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주의 깊게 들어 정확히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다른 의견의 장단점을 평가하면서 자신의 의견보다 더 나은 점은 받아들이고 단점을 극복할 방안은 무엇인지질문하여야 한다. 그리고 상대의 의견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이 장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판단될 때에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설득하여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의견에서 예상되는 단점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에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그러나 서로의 의견을 교환한 후 각각의 장점을 취하여 더 나은 의견을 도출할 수 있을 때에는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지 말고 새로운 의견을 이끌어 내는 데 협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내용은 ‘국어’ 8학년 듣기 영역의 성취 기준 ‘⑵ 회의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협력적으로 반응한다.’, 9학년 말하기 영역의 성취 기준 ‘⑵ 토의의 유형과 절차를 이해하고, 논제에 알맞은 방식으로 토의한다.’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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