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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그리고 교과론

현시적 교수법

by 기억하는 남자 2022. 5. 2.

화법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과 시범, 화법의 이론에 대한 이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 학습자의 활동 등의 교수학습 단계를 참조하여 지도한다.

 

현시적 교수법

- 교사가 담화의 유형이나 상황, 목적에 따른 적절한 말하기 전략이나 기능을 소개한 후, 시범과 설명을 제공하고, 교사의 안내에 따라 연습을 한 뒤, 학습자가 독립적인 말하기 활동을 할 수도 있다. 교사의 안내에 따른 연습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오류나 부족한 점을 보완해주는 강화 활동을 할 수 있거나 연설이나 드라마, 영화, 라디오 등 다양한 매체에서 이루어지는 실제 음성 언어 활동들을 제시하고 그 특징들을 분석하게 한 후 장단점이나 개선 방안을 토의·토론하도록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교사는 먼저 시범을 보여야 한다.


1. 시범 보이기 단계 

① 작문 전략에 대한 교사의 시범을 보인다.
② 작문 전략의 성공적인 적용 방법에 대한 교사의 시범을 보인다.
③ 작문의 심리적 과정을 드러내기 위한 사고 구술을 보인다.
- 교사는 그 시간에 배우게 될 기능이나 전략을 소개하는데, 구체적으로 이러한 기능이나 전략이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에 중점을 둔다.
- 그 시간에 다룰 기능이나 전략의 개념과 필요성 등에 대해 설명하면서 구체적인 시범을 통해 이 기능이나 전략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 주는데, 예를 들어 주거나 사고 구술법을 통한 시범을 보여준다.

 

2. 교사 유도 활동

① 작문 과제의 수행을 위한 학생들의 책임을 점진적으로 증대한다.
② 교사와 학생이 함께 작문 전략의 적용을 위한 연습 활동을 한다.
③ 학생들의 활동을 위해 교사는 기본적인 바탕을 마련해 주고, 학생들의 사고 활동을 지원하며, 질문과 토론의 과정에서 적절한 피드백 제공한다.
④ 학생들은 소집단 혹은 전체 집단 활동의 과정에서 사고 과정 공유한다.
- 교과서의 짧은 담화를 대상으로, 교사가 적절히 유도하여 이 기능이나 전략을 사용해 보게 한다.
- 교사와 학생이 함께 기능이나 전략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탐색해 나가는데, 이때 교사는 적절한 피드백을 주고, 학생들의 질문에 적절한 반응을 주면서 주어진 기능이나 전략을 사용해 보게 하거나, 학생들끼지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도 있다.

 

3. 강화 단계

① 학생 개인별로 작문 전략의 적용을 위한 연습 활동을 한다.
② 개별 학생들에 대한 교사 또는 동료 학생의 주기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기능이나 전략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고, 구두 질문이나 간단한 시험지 형태를 통해 그 기능이나 전략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강화한다.
-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학생이 많을 때는 2단계로 돌아가서 다시 적용해 보게 한다.

 

4. 학생 독립 활동 단계

① 새로운 장르 혹은 구조의 글에 대한 작문 전략의 적용 활동을 한다.
② 더욱 난해한 글에 대한 작문 전략의 효과적인 사용 방법에 대한 학생들의 발표 활동을 한다.
- 이해한 기능이나 전략을 사용해 보게 하는데, 가능한 많은 자료와 시간을 주어 학생들이 충분히 연습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되, 학습의 책임은 거의 전적으로 학생 각자의 몫이다.

 

5. 적용 단계

- 지금까지 배운 기능이나 전략을 다른 교과서나 신문, 잡지 등 일상 생활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담화 및 교과서에 나오는 비교적 긴 담화에 적용해 보게 한다.

 

출처: 2007 개정교육과정해설서 심화 ‘화법
최지현 <작문 전략 지도를 위한 현시적 교수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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