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호평가, 자기평가 [09개정 교육과정해설서] 5.평가 다.평가방법
(3) 평가 주체를 다양화하여 교사 평가,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평가 목적으로 고려하여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평가보다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상호 평가를 적절히 활용한다. 특히 학습자 스스로 자기 평가를 하게 함으로써 자율적 교정 능력을 갖추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① 의의: 상호 평가나 학습자의 자기 평가는 효율적이고도 유의미한 교수 학습 과정이 될 수 있도록 한다.
② 장점: 학생 상호 평가나 자기 평가는 교사의 평가 업무를 줄여 주고 학습자 스스로 자율적 교정 능력을 갖추고 화법 및 작문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③ 유의점: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평가의 내용과 방법, 교정 방법 등을 안내해 주어야 한다.
2. 분석적 평가, 총체적 평가 [09개정 교육과정해설서] 5.평가 다.평가방법
(6) 작문의 경우,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평가한다.
(가) 총체적 평가 방법을 적용할 때에는 평가자 협의를 통해서 평가 기준, 평가 등급의 수, 평가 예시 답안을 정하거나 구체화하여 평가자간 신뢰도를 유지한다.
① 개념: 학생의 글을 평가할 때, 부분적인 요소로 구분하여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평가하는 방법
② 장점: 학생글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읽고 판정하는 데 시간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대단위 평가를 해야 하는 상황이나 등급 판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흔히 활용된다.
③ 단점: 거시적 관점에서 학생 글을 평가하므로 평가자간 신뢰도가 떨어진다.
④ 신뢰도 확보를 위한 체계적인 절차 강조: 평가 기준 상세화 중요
㉠ 평가자 협의를 통해 학생글을 분류할 등급 수와 등급 판정을 위한 기준 결정
㉡ 평가자들은 토의를 거쳐 평가 기준을 내면화한 후, 임의로 골라낸 학생 글에 대해서 모두 읽고 평가 시행
㉢ 평가 기준에 따라 각 등급을 대표하는 예시 답안을 선정, 이때 일치 되지 않는 답안은 평가자들의 협의 조정하여 등급을 결정한다. 골라낸 답안지에서 등급을 대표하는 예시 답안을 결정하지 못했다면, 임의 표집을 추가하여 모든 등급을 대표하는 예시 답안을 선정한다.
㉣ 예시 답안을 확정한 후에는 예시 답안을 참고하여 나머지 학생 글을 평가한다. 이 과정에서 예시 답안을 준거로 삼아 다른 학생의 글과 비교 대조하면 등급 판정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 평가가 이루어지는 도중에도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하고 협의함으로써 평가 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나) 분석적 평가 방법을 적용할 때에는 글의 내용, 구성(조직), 표현을 평가 기준의 요목으로 삼아 평가하되, 평가 목적에 따라 평가 기준의 요목을 더 구체화하거나 비중을 조정한다.
① 개념: 요목화한 세밀한 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평가
② 장점: 평가자간 신뢰도가 다소 높게 유지되며, 분석적 기준에 따라 작문 학습과 관련된 학생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공해준다.
③ 단점: 평가 기준을 개별적으로 적용하여 평가함으로써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된다.
④ 방법
㉠ 작문의 질적 요소와 관련된 사항을 요목화하여 평가 기준을 작성 (일반적으로 내용, 구성, 표현)
㉡ 각 평가 요소별로 일정한 점수 척도를 부여하며, 이때 평가의 목적이나 평가의 내용을 고려하여 가산점을 부여
㉢ 평가자는 기준을 숙지하고 평가에 임하며, 평가가 이루어지는 동안 평가 기준을 지속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일관된 평가, 평가자 내 신뢰도가 확보된 평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평가가 이루어지면, 각 점수를 합산하여 학생 개인의 평가 결과로 삼으며, 이를 통해 작품 학습과 관련된 학생의 정보를 구체화한다.
출처: 교육과정해설서
'기억 그리고 교과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문계획 (0) | 2022.06.02 |
---|---|
매체 관련 정리 (0) | 2022.06.02 |
자아개념 및 자아노출 (0) | 2022.05.31 |
현시적 교수법 (0) | 2022.05.02 |
토의 사회자와 참여자의 역할 (0) | 2022.04.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