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 그리고 교과론

작문계획

by 기억하는 남자 2022. 6. 2.

1. 작문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찾고 분석한다.
① 작문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필자들은 작문 과정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인지적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 가령 써야 할 글의 주제는 무엇으로 할 것인지, 제목은 어떻게 달 것인지, 글의 유형은 무엇으로 잡을 것인지, 첫 문장은 어떻게 시작할 것인지, 주요 내용의 전개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작문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다.
 ㉡ 작문이 문제 해결 과정이라는 것은 이러한 문제들을 전략으로 풀어가는 과정이라는 뜻이다.
② 작문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 해결 과정은 일반적인 문제 해결 과정과 유사한 점이 있다. 문제가 엇인지를 발견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해결을 시도하는 과정이 작문 과정의 문제 해결과 유사하게 이루어진다.
③ 작문 과정에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 해결해야 할 문제가 구체화될수록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가 쉬우므로 필자는 해결할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 해결해야 할 문제가 인지되면 필자는 작문의 기능이나 전략을 동원하여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시도한다.
 ㉢ 그러므로 작문 과정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능이나 전략을 충분하게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2. 작문 과정에 대해 전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결과를 예측한다.
① 능숙한 필자들은 작문을 계획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 분석된 문제에 비춰볼 때 작문 과정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예상되는 결과는 무엇인지, 그 결과는 과제의 요구에 부합하는지를 미리 생각하므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 성공적인 작문을 위해서는 작문에 대한 전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른 결과를 예측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② 전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작문 과정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일반적으로 작문 과정은 목표 설정하기, 내용 생성하기, 조직하기, 작성하기, 수정하기로 구분한다. 이 과정은 단계적이거나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회귀적이며 상호의존적으로 존재한다.
 ㉡ 따라서 어떤 경우에는 작문 과정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기도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반드시 존재한다.

3. 작문에 필요한 배경 지식을 준비하고 내용 생성을 계획한다.
① 작문의 계획은 전체적인 수준에서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용 생성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
 ㉠ 능숙한 필자들은 써야 할 내용을 풍부하게 마련하는 일을 매우 중시한다. 
 ㉡ 미숙한 필자들은 내용이 떨어지면 작문 과정의 진행을 멈추어 버린다. 
② 내용을 생성할 때는 배경 지식의 활용을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 필자의 경험에 축적된 배경 지식은 작문 내용의 주요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 그래서 유능한 필자들은 배경 지식으로부터 내용을 생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을 적용한다.

4. 글의 제목이나 대략적인 내용을 떠올리고 내용 구조 및 전개를 계획한다.
① 능숙한 필자들은 쓰게 될 글의 제목이나 대략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데에 관심을 기울인다.
② 글의 제목이나 대략적인 내용을 떠올릴 때 개략적인 메모를 활용할 수 있다.
 ㉠ 개략적인 메모는 특정한 형식 없이 글의 제목, 글 전체의 대략적인 내용과 전개, 각 문단의 주요 내용 등을 정리하는 방법이다.
 ㉡ 개략적인 메모는 내용의 구조 및 전개를 계획할 때도 활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내용의 구조와 전개를 계획할 때는 구조화된 그림이나 도식을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