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 그리고 교과론

자아성찰적 글쓰기

by 기억하는 남자 2022. 6. 14.

1. 일상을 섬세하게 관찰하여 의미를 발견한다.

자기 성찰을 위한 글은 필자가 글쓰기를 통해 자기 이해를 추구함으로써 정서적·심리적 성숙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다.

필자가 글쓰기를 통해 자기 이해를 실현하고 정서적 성숙과 심리적 성숙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일상을 반성적인 태도로 관찰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필자는 자신의 일상을 반성적으로 관찰할 때 글을 쓰는 자아글을 쓰는 자아를 지켜 보는 자아로 분리되는 경험을 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현재 경험과 정서는 어떠하고, 이런 경험과 정서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를 차분하게 살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필자는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돌볼 수 있게 된다.

 

2. 생활 경험 속에서 얻은 깨달음을 구체화하여 글을 쓴다.

생활 경험을 반성적으로 관찰하고 얻는 깨달음은 추상적이거나 모호한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자기 성찰을 위한 글을 쓸 때에는 생활 경험에서 얻은 의미를 구체적인 언어로 구체화하면서 글을 써야 한다.

한편 독자의 요구 분석과 같은 수사적 전략을 강조하는 다른 글과 달리, 자기 성찰을 위한 글은 이러한 수사적 전략보다는 체험의 진솔한 표현을 중시한다.

그러므로 자기 성찰을 위한 글을 쓸 때에는 경험에서 얻은 의미를 구체화하면서 표현하되 진솔하게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자신의 생활 체험을 즐겨 쓰는 습관을 기른다.

생활의 체험은 매일매일 반복적이면서도 새롭게 이루어지며 필자가 추구하는 삶의 의미도 그 체험에 투영되어 있다.

그러므로 쓰기 경험을 통해 자기 성찰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려면 자신의 생활 체험을 즐겨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이러한 쓰기 활동은 필자에게 긍정적 정서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 건강하고 적극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작문이 가지고 있는 성찰적 기능, 긍정적 정서 형성의 기능을 잘 드러내려면 생활 체험을 즐겨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다양한 작 문 과제에 대하여 감상문, 수필, 회고문 등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쓴다.

삶의 의미나 생활의 깨달음을 발견할 수 있는 체험은 매우 다양하다.

일상적인 삶의 경험 이외에도 예술적 대상을 감상하는 체험도 가능하고, 어떤 사회적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체험도 가능하다.

일상적인 생활 경험이라고 해도 각 개인이 처한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크게 차이가 있.

그러므로 이러한 다양한 삶의 경험을 반성적으로 관찰하고 그 경험에서 발견한 의미를 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감상문, 수필, 회고문 등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쓰는 활동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이는 자기 성찰의 기회를 더 풍부하게 제공함으로써 필자의 정서적 안정과 심리적 안정을 더 효과적으로 도모할 수 있다.

 

 【출처 : 교육과정해설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