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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그리고 교과론

반성적 글쓰기

by 기억하는 남자 2022. 6. 14.

1) 특징
① 학생 필자의 작문 능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이려면 지도 교사가 학생 필자의 작문 능력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작문 교수ㆍ학습을 조직하는 데에 학생 필자에 관한 정보가 필요한데, 정확한 정보에 바탕을 두고 전개되는 교수ㆍ학습은 학생 필자의 작문 능력에 적확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보는 많으면 많을수록 효과적
② 대화적 관계를 강조하는 작문교육에서 교사와 학생의 협의를 작문 교수ㆍ학습의 주요 전략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교사와 학생의 개인적인 협의는 학생 필자에 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인데, 개인적인 협의가 학생 필자의 발달에 긍정적

2) 의의
① 반성적 텍스트는 학생 필자가 자신의 작문 과정을 되돌아보면서 기록한 텍스트이기 때문에, 다소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결과 텍스트와 작문 과정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
② 학생 필자가 어떤 문제의 상황에 봉착했었는지,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기능이나 전략을 사용하였는지, 작문의 어떤 과정이 학생 필자에게 영향을 미쳤는지 등등에 관한 정보를 다소 구체적으로 제시
③ 반성적 텍스트가 학생 필자의 작문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은, 이를 근거 자료로 한 작문 고정의 평가가 가능할 수 있게 해줌
④ 결과 텍스트도 작문의 과정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작문의 과정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장치나 방법을 활용하게 되는데, 작문이 이루어지는 인지적 과정은 회귀적으로 작동하는 매우 복잡한 의미 구성의 과정이어서, 작문 과정을 평가하기가 쉽지 않음.
⑤ 작문 과정을 학생 필자 스스로 반성적으로 검토하고 기록한 반성적 텍스트를 활용하면, 학생 필자의 작문 과정 평가가 용이한데, 이는 추측에 의한 것이 아니라 확정된 텍스트에 근거를 두고 내려지는 판단이라는 점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을 용인할 수 있음.

▶ 관련 부분 해설서
2009 개정 교육과정 화법과 작문Ⅰ 
-작문-
5. 평가
(다) 평가 방법

(2) ‘화법과 작문Ⅰ’ 과목의 평가는 화법 및 작문 결과뿐 아니라 과정에 대한 평가도 병행한다. 
(나) ‘작문’의 경우, 완성된 글에 대한 결과 평가 뿐 아니라, 그 글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평가도 병행한다. 결과 평가는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총체적인 방법이나 분석적인 방법을 활용한다. 과정 평가는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관찰, 자료철(포트폴리오), 사고 구술, 반성적 쓰기 등의 방법을 선택하여 활용한다. 

반성적 쓰기는 글을 완성한 뒤, 글을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주제로 하여 다시 글을 쓰게 하는 방법이다. 작문 과정을 반성적으로 살피면서 글로 드러내게 함으로써, 작문 과정에서 경험했던 문제는 무엇인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전략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글을 쓰는 과정에서 참조한 자료, 새롭게 떠오른 생각은 무엇인지 등을 드러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정보들은 글을 완성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유용성이 매우 높다. 반성적 쓰기는 작문 과정을 평가하는 데 실효성이 높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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